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개별주식 종목분석

한국조선해양 주가로 알아보는 중국과 세계 조선업 전망

by 주식 코인 투자 2019. 10. 11.

 

오늘은 한국조선해양 분석을 통하여 세계 조선업 시장을 양분하는 우리나라와 중국과의 관계와 조선업 전망에 대해서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설립과 지배구조

종목 분석시에 보통 차트를 먼저 보는 편인데 오늘은 한국조선해양의 지배구조와 설립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을 분석하기 위해 검색을 해보니 사명이 이전에는 검색이 안되는것이 얼마전부터 검색이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그렇다고 신규상장 종목도 아니고 거래정지가 오래되었던 종목도 아니었습니다.그리고 현대중공업을 검색해보니 한국조선해양이 검색되었습니다.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계열회사로 이번에  지배구조 개편과 함께 사명을 변경하며 설립된것으로 보면됩니다.쉽게 말해 코스피시장에 상장되어 있던 현대중공업에서 조선,해양,엔진부문을 분리해 현대중공업주식회사로 떼어내고 남은 사업부문들을 모아 사명을 한국조선해양으로 변경한뒤 코스피에 상장되있던 현대중공업은 사명만 변경된것으로 그대로 존속하는겁니다.

이게 맞다면 가장꼭대기에 현대중공업지주 그밑에 한국조선해양이 위치하고 그밑에 조선관련 계열사들을 배치시켜 중간지주사격 성격을 가지고 있는 형태로 지배구조를 개편하였을걸로 보입니다.

 

한국조선해양 지분구조

한국조선해양 지분구조

현대중공업 지주(외14인)이 33.96%의 지분으로 최대주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10.21%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케이씨씨(외1인)에서 6.61%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우리사주조합에서 3.38%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차트분석

한국조선해양 차트
한국조선해양 차트2

한국조선해양 차트 분석입니다.한국조선해양은 최근 10만원저점을 깨며 2018년 저점인 10만원 아래에서 쌍바닥으로 지지하며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2019년8월19일 장대양봉을 시작으로 계속 주가 상방을 유지하며 현재 바닥대비 30%정도 오른 가격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현재 주가는 125,000원 부근에서 기간조정을 보이고 있는 중이며 위로 130,000~150,000원대 두터운 매물벽이 자리 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기업분석

한국조선해양 공식홈페이지 출처
한국조선해양 공식홈페이지 출처

동사는 조선,해양,플랜트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현대중공업 기업진단에 속한 중간격 지주회사로 계열사로 중공업,조선등 종속기업을 포함, 조선업부문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선박관련 사업과 유전및 가스 개발추출을 하는 해양사업과 플랜트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재무제표

한국조선해양 재무제표

다음은 한국조선해양 재무제표 분석입니다. 동사는 연결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 16%증가 하였습니다. 영업익 흑자전환과 당기순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2018년도에 보인 LNG선 초강세 발주가 매출성장에 기인한것으로 보이며 2019년도에도 호주와 미국등에서 LNG 수출확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것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이 낮고 유보율이 높아 안정적입니다. 지속적으로 매출이 하락하였지만 올해 턴어라운드의 해로 보고 주가 역시 이에 맞게 바닥에서 상승추세로 돌아선 모습입니다.

주요제품 매출구성으로 선박 73% , 해상구조물,화공,발전설비 17% , 엔진류,기계설비 4.38% ,태양광셀,모듈 2.65% , 선박부품 2.26%의 매출구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수급분석

한국조선해양 수급

다음은 한국조선해양 일별 수급 분석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외국인과 기관이 쌍끌이로 매수하며 주가를 상승 시키고 있습니다. 기관중에서도 동사의 지분 10%를 보유하고 있는 연기금에서 지속적으로 러브콜을 보내는 모습입니다. 외에 보험에서도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개인이 매도하며 외인과,기관이 매수하며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은 단기적으로 좋아보입니다.

 

한국조선업과 중국조선업 전망

아주 복잡하고 내용이 길어 증권사에서 배포하는 레포트를 보시는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저도 관련글을 작성하기 위해 레포트를 2~3개 정도 보고 짧게 정리하여 드리지만 아무래도 보다 전문가가 적은 양질의,보다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레포트 보시기를 다시 한번 추천드립니다.

작년 중국을 제치고 다시 세계최대조선강국 타이틀을 차지한 한국과 1등 자리를 내준 중국 조선업의 어제와 오늘에 대해 간략히 적어보겠습니다.

 

세계 조선시장은 한국과 중국에서 70%이상을 차지할만큼 크고 중요한 산업분야입니다. 현재 중국조선시장의 최대 화두는 중국내 최대 조선업체 두곳인 CSSC와 CSIC 합병관련 소식입니다. 

현재 수년간 조선업1위 타이틀을 쥐고있던 중국이 1위 타이틀을 다시 한국에게 내준것은 당연한것으로 보입니다.한국이 2015년 이후 겪었던 문제가 중국에서도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은 2006-2008년 세계 호황기에 대규모 설비투자를 진행하며 2010년 50%가까운 조선업 수주를 자랑했지만 그때가 고점이었습니다. 이어진 업황부진의 시작으로 점유율은 낮아지기 시작했고 시간이 갈수록 줄어드는 정부의 지원과 인건비 상승등의 문제점을 드러내며 작년 한국에 조선업계 수주1위 점유율을 내주었습니다. 

2016년 한국은 조선업위기를 대형조선소들 위주의 구조조정 전략으로 위기를 잘 극복해낸 케이스고 중국은 이제 그러한 문제에 직면한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조선업수출국이지만 세계 최고 조선업수출국은 누가 뭐래도 한국입니다. 중국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갈지 지켜봐야겠지만 이 점유율 추이는 더 벌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