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시장이슈 뉴스분석

선물옵션 등 파생상품 개인투자자 규제 완화 관련 뉴스

by 주식 코인 투자 2019. 11. 27.

안녕하세요 직장인투자자 김고니 입니다.

오늘은 반가운 소식 한가지를 들고 왔습니다. 바로 다음달 부터 시행되는 개인투자자 파생상품 규제 완화 뉴스 입니다. 약간은 생소 할 수 있지만 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는분들중에서 특히 코스피 대형주 위주로 매매하시던 분들에게 좋은 뉴스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도 사실 코스닥 위주의 매매를 하면서도 코스피 대형주 매매를 피하는것은 비교적 낮은 변동성과 수수료,세금등의 이유로 코스닥 종목을 매매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완화되는 선물옵션 상품중에 개별주식선물 상품에서는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며 또 이번에 완화된 투자자 규제로 접근성 또한 좋아지면서 많은 시장 참여자들을 불러올것이라 예상됩니다. 저도 잘 준비해서 개별주식선물쪽으로 매매를 해 볼 생각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보다 자세한 규제 완화 관련 소식들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아, 그보다 먼저 개별주식선물거래에 장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코스피대형주 위주(코스닥 종목도 있음)의 종목들이 상장되어있습니다. 코스피 대형주들을 기반으로 움직이는데 일반 주식거래보다 더 좋다고 할 수있는 점을 꼽자면,

 

첫째로,수수료,거래세등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별 주식매매에서 매수가에 바로 매도를 하여도 세금,수수료로 0.2XXX가 깎이게 됩니다. 자기가 산가격에 4번만 사고팔면 벌써 -1%인 셈이네요.

 

두번째로,양방향 매매가 가능합니다. 일반 주식매매와는 다르게 매도포지션을 잡을 수가 있어서 종목이 하락할것 같다고 생각되시면 매도포지션으로도 수익을 낼 수있습니다. 

 

세번째로,신용,미수보다 레버리지가 높습니다. 최대8~10배 까지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매매 할 수 있습니다. 이점은 사실 장점보다 단점이 될 수 있지만 잘 사용한다면 좋은 무기가 됩니다.

 

 

규제 완화가 되기전 개별주식선물 거래 준비물

규제가 완화되기전에는 개인의 개별주식선물 진입장벽이 너무 높았습니다.

 

1.사전교육시간 20시간이수

2.모의거래시간 50시간이수

3.기본예탁금 3천만원 (이전 거래경험이 없는 신규가입자)

 

1.금융투자 교육원 사이버 파생상품거래 사전교육 사이트 ( http://www.kifin.or.kr/course/active/el/list.do) 에 접속하여

사전교육시간 20시간을 듣고 이수해야 합니다.

아래사이트 접속후 파생상품 거래 사전교육(20시간짜리) 과정을 수료하면 됩니다.(2만원 비용 들어감)

그리고 수료하게되시면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파생 사전교육 수료즙 발급을 클릭하여 수료증을 발급받으시면됩니다.

 

http://www.kifin.or.kr

 

www.kifin.or.kr

2.교육20시간 수료 완료후 이제 모의거래 50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http://trn,krx.co.kr/index.jsp에 접속하셔서 모의투자용 hts를 다운 받으시고 거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점은 자동로그아웃 방지를 위해 자리비우는 시간을 1시간 이내로 해주시고 이수실적이 인정되는 시간을 체크하셔서 거래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1,2단계가 모두 끝나게되면 모의거래 수료증을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받은 수료증을 키움증권에 등록하셔야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3.기본예탁금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개별주식선물은 3천만원을 기본예탁금으로 합니다. 이전에 매매를 해본적이 없는 계좌가 없는 신규가입자라면 무조건 3천만원이고 이전 거래 경험이 있는 어떤 자격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기본예탁금이 좀 적은걸로 알고 있는데 제가 확실히는 모르겠습니다. 

 

여기까지가 이전에 개별주식선물을 하려면 갖춰야 하는 조건들이었습니다. 지금도 신규로 가입하려면 이 과정들을 거치셔야 하시구요. 신규로 해보고 싶으신분들은 다음달 2일 시행되는 규제완화까지 기다렸다가 하시는게 훨씬 편하실거라고 생각됩니다.

 

12월2일 개인투자자 파생상품 규제완화로 변경되는 사항들

이제 12월2일 자로 변경되는 규제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다 시피 우리가 관심이 있는 개별주식선물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20시간,모의거래50시간,기본예탁금3천만원의 조건이 있었는데 이를 교육1시간,모의거래3시간으로 대폭적으로 완화 하였습니다.

사실 기본예탁금도 문제지만 교육시간도 상당히 부담스러운 시간이었는데 대폭 완화가 되면서 규제완화를 기다렸던 사람들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신규가입자나 처음거래하시는분들은 교육시간이 많은게 더 안전하고 좋지 않냐고 생각하실수 있겠지만 대부분 기존에 알던사람이 하거나 대형주매매를 할줄 아시는분들이 많기 때문에 교육을 위한 교육시간이 줄어 든것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리고 기본예탁금도 3천만원에서 1천만원으로 줄어들면서 기본예탁금이 부담스러웠던 분들에게도 어느정도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지면서 신규매매자들이 늘어나고 더욱 활발한 개별주식선물 시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매도포지션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좋은 상품이 되지 않을까 하여 소식을 올렸습니다. 관심이 있으신분들이셨다면 미리 알고 계셨던 뉴스일수도 있지만 혹시나 해서 소식 전해드립니다.

준비 잘하셔서 수익도 많이 내시고 즐거운 매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규제 완화이후에 다시 관련뉴스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