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시장이슈 뉴스분석

뉴스분석 : 솔브레인 , 나노캠텍

by 주식 코인 투자 2020. 1. 25.

1.솔브레인 - 지주사전환이슈 유효 , 일본수출규제 실질적 수혜 입증

 

반도체·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등을 생산하는 이 회사는 일본이 수출을 규제한 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를 대량 생산하는 데 성공하면서 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왔다. 올 들어서만 25% 넘게 올랐다.

솔브레인은 ‘액체’ 형태의 고순도 불화수소를 생산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에 공급한다. 순도가 최대 12나인(99.9999999999%)인 액체 불화수소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능력을 확보하면서 창사 이후 최대 연 매출을 올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솔브레인은 오는 7월부터 지주회사인 솔브레인홀딩스와 사업회사인 솔브레인으로 인적 분할한다. 분할 비율은 0.55 대 0.44다. 이익 대부분이 사업회사에서 발생하지만, 자산이 많고 부채가 적은 지주회사의 분할 비율이 높게 산정됐다.

향후 주가 흐름은 신설법인인 사업회사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지주회사에서 떨어져 나오더라도 이익 수준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관측이다. 국내 주요 낸드플래시 반도체 기업은 빠르게 증가하는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생산설비를 증설하고 있다. 올해는 더욱 공격적인 증설이 이어지면서 솔브레인이 공급하고 있는 식각 및 세정용 에천트 판매량 증가가 예상된다.

이수빈 대신증권 연구원은 “신설법인의 올해 순이익 추정치는 149억원으로 분할 전(153억원)보다 2.6% 줄어든다”며 “국내 반도체 신규 투자가 예상보다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데다 정부의 소재 국산화 정책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도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 지난 일본의 한국수출규제로 우리나라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벌어지고 그반사 이익을 얻는 기업들이 테마를 이루고 급등을 했습니다. 거기에는 실질적 반사이익을 얻기 힘들지만 테마를 타고 급등한 종목도 있었고 실질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들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어느정도 변별력이 가려져 남은 종목들은 대부분 실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종목들이거나 대장주 정도 입니다. 솔브레인은 액체불화수소 국산화 전략에 맞는 종목으로 이를바탕으로 주가가 상승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주사전환 이슈라는 모멘텀도 유효하다고 생각됩니다.

 

솔브레인 1년 차트

 

2.나노캠텍 - 우한폐렴 공포로 마스크,손세정제 주목

 

나노캠텍이 강세다. 중국발 우한폐렴이 확산중인 가운데 이 회사가 판매중인 나노섬유 필터 마스크가 중국 판매권을 가진 소식이 전해지면서 기대감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23일 오후 1시12분 현재 나노캠텍은 전일 대비 270원(+9.66%)오른 3065원에 거래되고 있다.

전일 외신 등에 따르면 알리바바 톈마오 등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는 초미세먼지와 병원균 예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3M KN95 마스크가 품귀 현상이 벌어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중국 우한 폐렴이 확산되는 가운데, 마스크 가격이 최소 3배에서 최대 10배까지 폭등하며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자 중국 정부가 강력 단속에 나섰다.

이처럼 중국에서 우한 폐렴으로 인해 마스크가 품귀현상이 일어나며 가격이 최대 10배까지 폭등하는 등 '마스크 대란'이 일어난다는 소식에 중국내 마스크 판매권을 보유한 나노캠택에 기대 매수세가 몰렸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나노캠텍은 지난해 4월 엔투셀과 함께 나노섬유 필터 마스크인 ‘브레스실버’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국내·외 영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브레스실버는 일본 신슈대학교 섬유학부와 공동 연구개발해 PM 0.1 직경을 가진 초미세 나노섬유 필터가 내장된 고기능성 마스크로, 미국 환경 보호국(EPA)에 등록된 항균 복합체 캡슐 ‘SSNC’(국내 특허등록 및 해외 출원 완료)가 적용되어 650종 이상의 유해세균에 대하여 99.9% 항균성을 보유했다. 특히 중국에 판매권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번 폐렴 수혜 기대감이 몰렸다는 평가다.

 

>>우리나라 설 명절로 지난 금요일부터 다음주 월요일까지 주식시장은 휴장입니다. 근데 연휴동안에 중국발 우한페렴사태가 전세계적으로 심각해지고있는 모양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테마로 관련주들이 나왔고 백신등 관련주가 주목받았지만 이제 예방차원에서 마스크나 손세정제 관련주들이 시세를 한번 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나노캠텍은 실제로 중국에 마스크 판매권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기대감을 모으고 있습니다. 사실 주가가 오르는것도 좋지만 우한폐렴 사태가 더 이상 번지지 말고 사그라 들었으면 좋겠네요..

 

나노캠텍 1년 차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