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개별주식 종목분석

LG화학 주가 전망 물적분할 배터리 이슈

by 주식 코인 투자 2020. 9. 21.

LG화학 주가 전망 물적분할 배터리 이슈

 

안녕하세요.직장인 주식투자 연구소입니다. 오늘은 전지사업부 물적분할로 시장 이슈가 되고 있는 LG화학 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보았습니다. 주주가치 훼손으로 기존 주주들의 매도세에 이틀간 급락하였는데요. 단기저점에서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가 들어와 급락은 일단 진정되는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에서 LG화학 물적분할 이슈와 배터리 관련한 이야기에 대해 자세하게 분석해보겠습니다.

 

LG화학주가전망 - 직장인투자연구소

 

목차
1.LG화학 기업분석
2.LG화학 재무분석
3.LG화학 지분현황
4.LG화학 이슈분석
5.LG화학 차트분석

 

 

LG화학 기업 분석

1)LG화학 기업분석

LG화학은 전지,첨단소재,석유화학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서울시 영등포구 LG트윈타워빌딩에 위치해 있습니다. 동사는 국내외 생산법인에서 주요제품을 생산하고 생산된 제품들을 신속하게 배송하기 위한 출하부서와 물류센터,판매법인까지 다이렉트로 일을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운영중에 있습니다.

 

 

LG화학은 현재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오픈 네트워크 회사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연구기관과 대학들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LG화학 사업부 중 하나인 전지사업부 물적 분할 이슈로 이번에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LG화학 역사 - 출처:홈페이지

 

2)LG화학 홈페이지

LG화학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동사 네트워크,재무정보,보도자료등에 관한 회사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동사가 생산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에 대한 정보와 회사경영방침등에 대한 자료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홈페이지 주소 링크해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링크:https://www.lgchem.com/main/index

 

LG화학

화학을 넘어 과학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세계적 기업, LG화학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www.lgchem.com

 

 

LG화학 재무 분석

동사는 연결기준으로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은 7.5% 증가하였고, 영업익은 15.9%감소,당기순익은 89.2% 감소하였습니다. 2020년 1분기 매출액기준으로 석유화학 사업부문이 전체 매출액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주요제품 매출구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석유화학 부문(프로필렌/에틸렌/PE/PP/PVC 등)이 52.4% 비중, 전지사업부문(소형전지/자동차전지/ESS전지) 29.17% , 첨단소재및 유리기판등(EP/편광판/LCD재료/양극재) 14.38% , 생명과학(당뇨치료제,미용필러,성장호르몬제,백신 등)부문 2.17% , 작물보호제와종자등 1.88%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일업종비교
기업실적분석-출처:네이버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올해 컨센서스 역시 증가하여 매출액 30조돌파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비해 영업익과 당기순익도 큰폭으로 반등할것으로 내다 보고 있는데요. 물적분할이 된다고 하더라도 아직 시간이 오래걸리는 일이기 때문에 주가추이를 지속적으로 살펴봐야 할것 같습니다.

 

LG화학 지분 현황

최대주주는 LG외 3인으로 33.37%의 지분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10%이상 보유주주로는 국민연금공단으로 10.91%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주변동내역을 보면 지분을 소폭 줄인것으로 보이네요. 유동주식비율은 64.29%로 보고됩니다. 아래 최근 주주변동내역과 주주현황 자료 올려드릴게요.

 

지분현황 - 출처:네이버

LG화학 관련 이슈

 

LG화학은 물적분할을 통한 전지사업부 상장으로 자금을 마련하여 집중적으로 전지사업부를 키워보겠다는 의지를 밝혔는데요. 위에 주요제품 매출구성에서 보셨다싶이 전지사업부의 매출이 30%가량 되기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은 주주이익을 해칠 위험이 있다고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따라 LG화학이 이틀간 급락하였지만 저점에서 외인과 기관수급이 들어오면서 급락은 막아서는 모양입니다.

 

 

이에따라 LG화학에서도 개인투자자들의 반발과 이틀간 급락세가 나오자 회사차원에서 입장을 밝혔습니다. 동사는 긴급 컨퍼런스콜을 통하여 배터리사업 물적분할에 대하여 기존 존속법인이 분할법인의 주식 100%를 보유하게 되기 때문에 기존 LG화학 주주들의 주주이익을 해치지는 않는다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물적분할을 통하여 전지사업부의 집중 성장을 통해 주주가치가 제고 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결정이 될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이번 물적분할 결정의 의미를 다시 한번 설명하였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배터리이슈는 뜨겁습니다. 미래 먹거리중 하나인 전기차 이슈는 지속적이기 때문에 배터리 관련 기업들이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LG화학은 미래먹거리를 위한 전지사업부 물적분할을 통하여 집중 성장 전략을 발표했지만 LG화학 주가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는 요인이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의 반발이 거세보입니다.

 

 

전세계 전기차 대장주라고 인식할 수 있는 테슬라에서 현지시간으로 9월22일에 배터리데이와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배터리데이라는 큰 이슈가 하루 남은 시점에서 우리시장 관련기업들도 다시 주목받을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배터리데이의 핵심은 테슬라가 현재 개발중인 100만마일(160만킬로미터) 배터리와 관련한 발표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LG화학 주가 전망 차트 분석 

다음은 LG화학 차트 분석입니다.주가는 70만원 위에서 횡보를 하다가 물적분할 발표 후에 개인매도세로 인하여 전전일 최저점 625,000원까지 기록하였는데요. 다행히 외국인의 대량매수와 기관의 소량매수세에 힘입어 급락세는 막은 모양입니다. 회사차원에서도 성난 개인주주들을 인식하였는지 입장을 발표하였습니다.물적분할 이슈가 어떻게 마무리 될지 지켜보면서 주가추이를 살펴봐야겠습니다.

 

 

지금까지 LG화학 주가 전망에 대한 분석과 최근 이슈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내일 미국 테슬라에서 배터리 관련 중요 이슈와 주주총회를 열 예정이라 우리 시장은 배터리 관련주들이 주목받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배터리 관련 종목들은 길게 보고 갈 종목이니 좋은 종목 잘 분석하셔서 큰 수익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LG화학 주가 배터리 관련종목 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