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시장이슈 뉴스분석

연말정산 준비 연금저축 ETF 정보(연66만원 공제,국내ETF,연말정산)

by 주식 코인 투자 2020. 12. 13.

연말정산 준비 연금저축 ETF 정보(연66만원 공제,국내ETF,연말정산)

 

안녕하세요.오늘은 12월도 되고 해서 연말정산 관련하여 ETF관련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도 ETF거래는 많이 안해봐서 이번 글을 통하여 자료조사를 하며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관련 정보에 대해서도 피드백도 받으니 많은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 아래에서 같이 알아봐요.

 

연말정산 세액공제

 

연말정산에 도움되는 연금저축계좌를 통한 투자방법과 세액공제에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같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연금저축의 의미
2. 연금저축 보유기간
3. 연금저축 절세효과
4. 연금저축 ETF 장점&단점

1.연금저축의 의미

연금저축(출처=네이버)

연금저축은 위 경제용어사전에서 알 수 있듯이 개인의 노후생활 준비를 위해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제도입니다. 연금저축은 소득세법에 근거하고 있으며 연금저축신탁,연금저축펀드,연금저축보험으로 분류되어 원하는 곳에 가입 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연금저축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씀씀이가 적으신 분들은 신용카드나 현금사용으로 제한적인 공제를 받기 때문에 환급금액이 적은 경우가 많은데 이런 연금저축을 이용하시면 세액공제액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금저축을 통하여 연간 최대 66만원 공제가 지원되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연금저축 공제율 16.5% 적용 최대 공제액은 66만원입니다. 최대 66만원을 공제 받기 위해서는 연간 400만원을 연금저축계좌에 납입을 해야하는데요. 400만원을 12개월로 나누면 한달에 약 33~34만원 가량을 납입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하지만 연금저축계좌에 월 33~34만원 가량의 금액을 납부하기 힘든 경우라면 꼭 이금액을 지키지 않아도 상관없으며 넣는만큼 세액공제 받으시면 됩니다. 또 여유가 될때 일시불로 넣어도 되니 월납입금액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됩니다.

2.연금 저축 보유기간

연금저축 관련정보(출처=신한금융투자)

연금저축은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이것도 있지만 연금저축의 본래 목적은 서두에 말씀 드렸듯이 개인 노후생활의 준비를 위해 가입하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살다보면 돈이 필요할때가 생기기 때문에 저축상품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중 가장 우선으로 고려되는 상품들이 바로 이 연금저축 상품입니다.

 

해당 상품들은 최소 10년이상 가져가는 중장기 상품인데 많은 분들이 수년내에 중도해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연금저축 상품을 제대로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죠. 그래서 연금저축보다 조금 더 유동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상품이 연금저축 ETF입니다. 아래에서 관련된내용 알아보겠습니다.

 

 

 *투자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3.연금저축 절세 효과

 

연금저축

연금저축에 대해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해당 상품은 비과세 상품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세액공제 관련 상품이라 비과세 상품으로 착각 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신데 이 상품은 과세 시기를 연금을 받는 시기로 미루는 성격을 가진 상품인데요. 

 

따라서 가입전 해당 상품을 장기간 끌고 갈 수 있을지에 대한 물음을 해보시고 가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조금 더 받아보려고 섣불리 가입했다가 오히려 발품만 팔고 세금만 더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4.연금저축 ETF 장점&단점

1)연금저축 ETF 장점

-일반적인 연금저축보험계좌에 비해 유동적으로 사용 가능

-연금저축펀드에 비하여 저렴한 수수료

-관련 분야에 지식이 있다면 직접 선택 가능

-연금저축의 장점과 + 세액공제 혜택 

 

2)연금저축 ETF 단점

-장점이자 단점인 직접투자시 연금저축 타상품에 비해는 좋지만 직접투자에 비해 비실용적

-중도 해지시 손실 발생


지금까지 연금저축계좌와 연금저축ETF 그리고 세액공제 관련 내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쉬우면서도 어려운 상품같은데 중요한것은 개인의 노후연금을 대비한 상품이라는 것이고 장기적으로 끌고 갈 확신이 있을때 조금씩 가져가보면 좋은 상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좋은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연구소 "도움되는 글" 더 보기

 

 

 

월트디즈니 주가 전망과 분석(+배당금,넷플릭스 비교,실적)

월트디즈니 주가 전망과 분석(+배당금,넷플릭스 비교,실적) 월트디즈니 주가가 다시 조정국면입니다. 미국장 조정과 함께 시총 대형주에 속하는 월트 디즈니의 조정은 어쩔수 없는 조정으로 보�

kgoni0823.tistory.com

 

주식추천사이트 정리 초보에 도움

주식추천사이트 정리 초보에 도움 안녕하세요. 직장인 투자 연구소입니다. 최근들어 주식시장이 활발해 지면서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으로 뛰어들고 있는데요.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

kgoni0823.tistory.com

 

키움증권 HTS 일봉 차트 한눈에 거래대금 표시하기 꿀팁 공개

HTS 사용환경을 더욱 편리하게 하기위해서 오늘은 키움증권 기준으로 일봉 차트에 거래대금을 표시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시하는 검색신호를 만들어보는 팁을 공개 하겠습니다.제가 귀찮

kgoni0823.tistory.com

 

주식거래하는 방법 간단정리

주식거래하는 방법 소개 안녕하세요.직장인 주식투자 연구소 입니다. 오늘은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볼게요.저는 처음에 '주식투자 무작정따라하기'라는 책이 집에 있어��

kgoni0823.tistory.com

 

한국판 뉴딜 관련주 정리

한국판 뉴딜 관련주 정리 안녕하세요.직장인 투자자 연구소 입니다.오늘은 한국판 뉴딜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지난주 가장 핫했던 주식시장 섹터를 꼽으라면 단연 코로나와 한국판 뉴�

kgoni0823.tistory.com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신중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