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개별주식 종목분석

에스에이엠티 주가 분석 배당금 10% 국내 배당주 추천

by 주식 코인 투자 2023. 8. 17.

에스에이엠티 주가 분석 배당금 10% 국내 배당주 추천

 

에스에이엠티 주가 배당 정보입니다. 제 매매성향은 단기매매를 주로 하지만 그래도 주식종목을 둘러보다 괜찮은 종목들이 있으면 관심종목에 추가하여 기업분석을 하기도 합니다. 배당주 성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 해당 종목이 최근 주가가 많이 떨어졌는데, 무슨 일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에이엠티 주가 분석

에스에이엠티는 올해초 역배열구간을 지나 정배열 초기구간에 진입하여 주가가 3,000원대에 안착하며 좋은 흐름을 보여줄것으로 기대 했는데요. 역시나 예상과는 다르게 다시 정배열 구간을 이탈하며 하락추세가 지속되었고 해당 글을 쓰고 있는 23.08.17 장중 -7.14% 까지 급락하였습니다.

네이버 기준으로 하락할만한 최근 뉴스,공시가 없었기에 큰손매도물량or시장하락과 연동된 장중 급락정도로 예상해볼 수 있겠는데요.평소에 해당 종목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장중 급락가격이 정말 괜찮은 가격이라 생각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도 2,500원 아래 가격은 정말 괜찮은 가격이라 생각되는데 근거를 알아볼까요?

에스에이엠티 배당 성향

에스에이엠티는 개인적으로 배당성향이 마음에 들어 관심종목에 추가한 종목입니다. 최근 3년간의 시가배당률은 6.2% / 4.5% / 8.55% 입니다. 특히 작년 시가배당률이 높았는데 주당배당금 230원을 올해도 적용한다고 했을때 주가 2,500원 아래에서는 배당률 8~10%가 가능하기 때문에 제가 위에서 2,500원 아래는 좋은가격이라고 말씀드린 이유입니다.

 

물론 올해역시 높은 배당을 한다는 확신은 없지만 그동안의 배당성향 6%,4.5%,8.5%를 보았을때에도 5~6%정도의 배당은 하지 않을까 생각되고 주가의 현재위치도 최근 3년 바닥권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분할매수만 잘한다면 얼마 안남은 4/4분기 배당주 매수 전략으로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에스에이엠티 사업 분석

에스에이엠티의 재무제표를 다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는것이 긍정적이나 영업이익률이 3%전후로 작은편입니다. 어떤 사업을 영위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제조업에서는 아주 낮은 수치입니다. 에스에이엠티는 쉽게 말해 반도체,전자제품 유통업체로 삼성가와 연결되어 있는 알짜 기업입니다.

과거 키코(KIKO) 사태로 인하여 삼지전자(지분50%보유)에 인수되었지만 에스에이엠티 주요 임원들을 보면 삼성전자에서 임원을 지내고 오신분들이 많습니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디스플레이,삼성전기,삼성SDI등에서 제품을 받아 유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등 관련회사에 반도체등 제품을 받아 유통을 하는 업체는 에스에이엠티,미래반도체 등이 있는데요. 에스에이엠티가 관련 사업에서 과반이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나머지를 3~4개 회사에서 나눠먹는 식입니다.

에스에이엠티 리스크 분석

마지막으로 에스에이엠티 주식 투자 리스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배당 하락

재무제표에서 볼 수 있듯이 배당성향이 강한 종목이기 때문에 배당을 믿고 투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흔한 케이스는 아니지만 회사내부사정이나 매출,실적 감소등의 이유로 시가총액이 작은 회사의 경우 배당을 갑자기 멈추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배당만을 보고 투자했다가 뒤통수를 맞을 수 있습니다.

2.삼성 원툴 매출 구조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삼성가에서 만들어지는 제품들을 유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매출등이 삼성전자 실적여부에 좌지우지되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리스크 완화를 위해 해외법인 인수와 해외 판로 개척등 파이프라인 다각화에 힘쓰고 있지만 아직은 역부족입니다.

결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역시 배당성향이 유지되고 삼성전자의 어닝쇼크같은 악재만 없다면 현재 2,500원 이하의 가격은 배당주로써 충분한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저 역시 공부를 조금 더 하고 해당 종목을 매수해야 할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