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개별주식 종목분석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가 상승하는데는 이유가 있다.

by 주식 코인 투자 2019. 9. 13.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가가 상승세에 있습니다. 어떤 소문이나 분위기에 편승하지 않고 

실적모멘텀과 자회사상장이라는 호재를 가지고 주가는 상승합니다. 이유없는 상승이 아닙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주가 상승 이유를 좀더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에서 한화 품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삼성그룹에서 한화그룹으로 매각되며 여러차례 사명이 변경 되었습니다.

한화는 원래 '한국화약'이라는 사명으로 설립된 회사입니다.

회사사명 처럼 화약제조를 제조하는 회사로 설립되어 자연스레 무기,방산등 까지 영역을 넓힌

회사입니다. 삼성그룹과 한화그룹간 사이가 나쁘지 않아 여러사업교류가 있었는데 

그 중에서 항공,방위산업등의 발전,시너지를 기대하며 한화에서 삼성테크윈을 사들였습니다.

 

그리고 한화의 사명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데 처음 한국화약에서 한화로 바뀌게 된

계기가 한국화약의 영어표기명이 korea explosives group으로 표기하였는데

해석하면 한국폭발집단정도로 해석되어 테러단체등을 연상케 하는 이름이었습니다.

중국에서는 남조선폭약집단으로 해석했다고 하네요. 그래서 한국화약을 줄여 부르던

한화로 사명을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차트/기업분석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차트

 

 

 

 

 

 

 

 

 

 

 

 

 

 

 

 

 

 

 

 

동사는 본래 삼성테크윈의 전산인 삼성정밀공업주식회사 입니다.

삼성정밀공업주식회사에서 삼성항공산업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2000년에 우리가 알고있는

삼성테크윈으로 사명을 다시 변경하였습니다. 2014년도에 한화에서 삼성테크윈의 지분50%를 매입한다는

발표가 있었고 이후 절차에 따라 매각한뒤 2015년 삼성테크윈은 한화그룹에 속하면서 한화테크윈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작년 한화테크윈에서 현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다시 사명변경 하였습니다.

동사는 정밀기계분야 항공사업,방산,보안,산업용장비등의 생산,판매와 포괄적인 서비스 제공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으로는 방산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항공엔진,보안,파워시스템과 기타 장비등으로

매출구성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사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27%증가,영업손실82%감소,당기순손실 74%감소 하였습니다.

이는 방산산업의 매출증가와 민수산업의 선방, 새로운 사업인수등에 힘입어 실적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항공엔진 산업은 해외수출이 확대되는 중이며 정부주도하에 장기적인 프로젝트 또한 안정적으로 유지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본래 10만원이 넘던 주가는 작년 최저점 기준으로 1/4이하로 떨어졌지만 올해 실적개선과 장기적인 모멘텀기대, 

자회사(한화시스템) IPO등 호재뉴스들을 바탕으로 주가는 바닥을 다지고 상승 중에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수급분석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수급

다음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일별 수급 분석입니다.

한참을 물려있던 개인들의 악성물량이 지속적으로 출회되고 있지만 외국인의 끊임없는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관은 매수,매도를 반복하고있지만 최근에는 조금 매도 하는 포지션을 취하고 있네요.

주가는 바닥을 다지고 앞으로 있을 좋은 뉴스들이 많아 외국인의 지속적인 매수세가 이해가 갑니다.

개인적으로는 딱 좋은 가격대 부근이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외국인이 가지고 있는 포지션이 얼마나 수익을 낼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재무제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재무제표

다음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재무제표 분석입니다.

동사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있지만 영엉이익과 순이익의 큰 손실은 주가하락의 원인이었습니다.

올해 들어 실적의 턴어라운드가 시작되었고 바닥을 다지고 실적개선이 시작되며 어닝서프라이즈 기대감으로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실적+ 각종 호재도 가지고 있어 기대 되는 부분입니다.

부채가 소폭 증가추세에 있지만 유보율 역시 꾸준히 증가 하고 있어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주가의 끊임없는 하락으로 최근 배당은 없었습니다. 실적개선과 함께 회사의 이익을 주주들과 공유할 수 있는 주주친화정책을 사용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주가는 더욱 상승할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올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까지 실제로 실적개선이 되는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