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개별주식 종목분석

SK이노베이션 주가 분석과 배터리 기술유출 이슈 분석

by 주식 코인 투자 2019. 9. 20.

SK이노베이션 주가가 최근 급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생산 차질 관련하여 급등한 유가관련주들이 급등후에 하락 하였고

LG화학과의 배터리 기술유출 문제도 살펴봤습니다.

최근 이슈발생으로 인한 SK이노베이션의 주가를 살펴봅니다.

 

SK이노베이션 차트/기업분석

SK이노베이션 차트

동사는 SK그룹사에 속한 기업입니다.

SK그룹사에서 석유,화학,윤활유등의 제품을 생산,판매할 목적으로 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하여 설립하였습니다.

SK에너지에서 SK이노베이션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동사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하여 5.6%증가 , 영업이익 53%감소 , 당기순이익 57%감소 하였습니다.

동사는 에너지관련 기업으로 국제유가,에너지등 국제정세등 외부노출 리스크에 필연적으로 노출 되어있지만

비용절감이나 최적화된 생산화시스템등 지속적인 수익구조개선 노력과 내수확대를 통하여 기업실적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에너지관련 사업외 새로운 신규사업모델 발굴과 타사와 전략적협업등으로 보다 긴 성장동력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생산 시설에 이란산으로 추정되는 드론공격으로 인해 국제유가가 급등하는 이벤트가 있었습니다. 에너지관련 기업인 동사의 주가가 주말이 끝나는 월요일 개장과 함께 갭상승 출발 하였고 다시 국제유가 안정화와 함께 이벤트가 소멸되자 동사의 주가 역시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이렇듯 동사는 국제유가 관련 이슈등 에너지관련 이벤트가 있을때마다 주가가 급등락을 보입니다.

에너지관련 기업이다 보니 어쩔수 없는 리스크 입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LG화학기업과 관련하여 배터리기술유출 관련하여 이슈가 있습니다.

지난 4월 70명이상 되는 LG화학 배터리 인력이 SK이노베이션으로 이직을 하였고 이과정에서 LG화학 배터리 셀,모듈,제조공정등에 관하여 기술탈취가 발생했다고 소송을 제기 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도 이에 맞서 이것은 사실이 아니며 LG화학에서 자사배터리 관련 특허침해사건이 있다며 맞불을 놓았습니다.

지난 9월16일 CEO회동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려고 노력했으나 양측의 입장차만 확인한채 헤어졌다는 후문입니다.

 

신학철 LG화학부회장(좌) / 김준 SK이노베이션사장(우)

SK이노베이션 수급 분석

SK이노베이션 수급

다음은 SK이노베이션 일별 수급 분석입니다.

동사는 지속적인 주가하락흐름에 최근 바닥을 어느정도 다지고 반등하였습니다.

15만원위에서 기관의 연속적인 매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관중에서도 연기금의 지속적인 매수와 금융투자의 매수가 이어지고 있지만, 외국인의 연일 매도세에 주가는 크게

상승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드론공격으로 인한 국제유가 이벤트로 인하여 개인매수세가 급하게 들어왔습니다.

급등후 주가는 제자리로 왔지만 수급연속성으로 주가가 반등 할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지켜봐야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재무제표

SK이노베이션 재무제표

 

다음은 SK이노베이션 재무제표 분석 입니다.

매출액은 2016년 이후 꾸준히 상승세를 지속 하고 있습니다.  올해 매출액이 주춤할것으로 예상되는데 국제유가의 가격경쟁력 약화에 따른 매출액 감소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에너지관련 기업이다보니 국제유가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

국제유가는 지난 2016년 바닥을 찍은후 작년3분기까지 상승추세에 있었으나 작년 4분기 기준으로 폭락을하며 

올해  국제유가는 횡보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제유가 선물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비용절감이나 지속적인 수익구조개선에 힘써야 할것같습니다.

부채비율이 낮고 유보율이 높습니다.

시가배당 4%가 넘는 고배당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주/지분 구조 분석

SK이노베이션 주주구분현황

SK 33%지분과 SK이노베이션 자사주5.95%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0%이상 주요주주로는 국민연금공단 10.04%지분이 신고 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