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시장이슈 뉴스분석

돼지열병 관련주 총정리 - 돼지열병 대장주와 수혜주 분석

by 주식 코인 투자 2019. 10. 7.

전세계 적으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비상입니다.

안심지역인줄로만 알았던 우리나라도 최근 근접국가에서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인하여 더이상 안심지역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중국,북한등 근접국에서 돼지열병 사태가 심각한 만큼 사태의 심각성이 주식시장에 까지 퍼져있습니다. 돼지열병 발생으로 인한 관련주들을 총정리 해보고 대장주와 이에 따른 반사이익을 갖는 수혜주들도 분석해보겠습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는 어떤 것인가?

아프리카돼지열병 주요증상 - 농림축산검역본부출처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주로 아프리카,유럽 지역에서 발생했는데 최근 중국을 거쳐 북한에서 돼지열병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면서 우리나라도 비상사태 입니다. 걸리면 폐사율이 거의 100%에 가깝고 현재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더 무서운 동물 전염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0년~2011년 300만마리가 넘는 돼지들을 살처분했었던 구제역의 악몽이 다시 일어날지 더욱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할것 같습니다.

 

돼지열병과 주식시장

이런 질병으로 인한 테마나 관련주들이 주식시장에 형성될때마다 기분이 썩 좋지 않습니다. 이전 메르스,조류독감,구제역,사스등 전염병 관련 사태가 일어날때마다 주식시장은 이에 관련된 종목들을 찾아내 주가를 올리고 돈을 벌기에 급급했습니다.

실생활에 선한 영향을 주는 테마들이 많이 생기면 좋겠는데 전쟁,전염병관련 테마주들은 항상 우울합니다.

본론으로 돌아가 돼지열병 관련주들은 크게 돼지열병이라는 테마 안에서 예방,치료와 관련된 백신주,그리고 예방관련하여 방역관련주, 사료주, 돼지고기 공급이나 수요 감소로 인한 대체로 닭고기 관련주 등을 중점적으로 봐야합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 정리 [백신/방역/닭고기/사료 등]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주

 

대장주를 고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테마주의 시세를 이끌 수 있는 가장 먼저 많이 오르고 가장 늦게 덜 떨어지는 거래량이 많고 거래대금이 강한 종목을 우선적으로 선별하는 방법입니다.

 

 

[돼지열병 백신,방역관련 - 체시스,이글벳,]

체시스

본업은 자동차관련제품 판매를 하는 사업을 하지만 계열사를 통해 동물 의약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차트의 위치로만 보면 체시스가 돼지열병 관련 대장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글벳

처음 돼지열병 관련 테마가 발생했을때는 강하게 치고 나갔으나 현재 주가의 위치를 보면 대장주가 되기 어려워 보입니다. 거래를 하신다면 후순위로 둬야 할 종목입니다. 동사는 동물약품 제조 관련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육계 관련주 - 마니커에프앤지,마니커,하림,체리부로]

 

육계관련주도 차트가 무너진 모습이 많아 종목을 잘 선별해 거래 해야 합니다.

 

마니커에프앤지

계육,돈육,우육등 육류가공하여 다양한 육가공품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활발한 해외시장개척으로 해외시장에서 더욱 경쟁력 있는 업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육계 관련주중에서는 차트상 주가의 위치가 가장 좋아보이는 종목 입니다.

 

마니커

이지바이오 그룹에 속한 마니커는 닭고기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통닭,부분육,2차가공품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림

하림지주사 소속으로 육계가공과 사료제조를 위하여 분할 신설된 회사입니다. 주요 사업으로 양계 및 양계 가공업과 사료제조업을 영위 하고 있습니다.

 

체리부로

육계,사료,병아리등 매출구성이 90%이상차지하고 있는 육계관련 업체 입니다.

 

 

관련주들이 최소10개에서 20개 전후로 너무 많기 때문에 대표 관련주중에서도 한두종목만 선별하여 매매하시고 나머지 종목들은 흐름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현재까지 나온 국내 돼지열병 관련 뉴스정리

관계부처 회의

-9.17(화) 돼지열병 경기파주 양돈농가에서 국내 첫 확진 판정으로 관련주들 무더기 상한가 

 (돼지열병 치사율로 봤을때 심각수준에 이르는 방역단계 필요,관계부처 협력필요)

 

-9.20(금) 돼지열병 추가 신고 없어 전국 '이동중지명령' 해제 

-9.20(금) 돼지열병 의심 농가서 돼지3마리 폐사.. 확진여부 기다리는중

-9.21(토) 파주의심농가2곳 모두 음성판정

-9.22(일) 추가 확산 없는것으로 예측

-9.23(월) 김포에서 돼지열병 의심신고 접수 ->저녁에 판정->확진시 인근 돼지농가 돼지모두 살처분계획

-9.23(월) 파주에서 또 의심 신고 -> 확진 -> 네번째 발병

-9.24(화) 인천 강화 농장에서 돼지열병 의심사례 - > 돼지열병 중점관리지역 경기,인천,강원지역 전체 확대

-9.26(목) 돼지열병, 백신-치료제 후보 검증 착수  / 양주 은현면 돼지열병 의심신고 ->음성판정

-9.29(일) 충남 홍성에서 돼지열병 의심신고 ->음성판정

-10.1(화) 경기 화성,파주에서 다시 의심신고 ->10번째 확진

-10.2(수) 경기 파주 11번째 확진 

-10.2(수) 경기 김포에서 의심신고

-10.3(목) 경기 연천 멧돼지 돼지열병 양성 -> 파주 김포등 모든 돼지 없앤다 특단조치 

-10.3(목) DMZ 멧돼지 사체에서 돼지열병 바이러스 검출 -> 북한 유입 가능성

-10.4(금) 인천백령도돼지열병 의심신고 -> 음성판정

-10.6(일) 충남보령 의심신고, 경기 밖 확산 경계감고조 -> 음성판정

 

지난 첫 발생일부터 오늘까지 뉴스들을 모두 모아 시간순으로 간략히 정리해봤습니다.

주식이고 뭐고 철저한 방역관리로 더이상 확진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무사히 잘 넘어가길 기도합니다.

돼지열병 관련주 매매시 주의 할점

마니커 대주주매도 - 한국거래소 출처

이글벳-20일 보통주 30만주 매도

체시스-19일 55만주 장내매도 

마니커-최대주주 이지바이오 24~25일 980만주 장내매도

백광소재- 지분200억원어치 매도

 

돼지열병 관련주들이 주가가 급등하면서 고점에서 대주주들이 매도를 통해 차익실현을 하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대주주 물량이 많이 나오다 보니 고점에서 주가가 급락하는 일이 빈법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이에 피해를 볼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돼지열병 조기신고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