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개별주식 종목분석

주식거래하는 방법 간단정리

by 주식 코인 투자 2020. 8. 7.

주식거래하는 방법 소개

안녕하세요.직장인 주식투자 연구소 입니다. 오늘은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볼게요.저는 처음에 '주식투자 무작정따라하기'라는 책이 집에 있어서 보면서 따라했던 기억이 있네요. 하지만 지금은 책을 볼 필요도 없이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주는 사이트들이 많아서 책을 사실필요는 없어요. 그럼 아래에서 차근차근 따라해보도록 해요.

 

-주식거래하는 방법

1.주식 거래전 고려해야 할 사항

2.HTS거래와 MTS거래

3.증권사 계좌개설 이벤트 이용

4.주식거래하는 방법

 

주식거래하는 방법

1)주식 거래전 고려해야 할 사항

주식거래하기전에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주식거래를 하기위해서는 본인의 성향(단타,스윙,중장기)과 매매환경(직장인,전업 등)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성향과 매매환경에 따라 주식거래 하는 방법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먼저 본인의 환경등을 고려하여 어떤 주식 거래를 할것인지 미리 판단하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본인은 직장인으로 컴퓨터를 할 수 있는 환경에 자유롭게 단타를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HTS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장직이라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HTS보다는 MTS로 주식거래를 하는 환경에 대해서 먼저 배워두는게 좋다는 말입니다.

 

2)HTS거래와 MTS거래

HTS는 HomeTradingSystem의 줄임말입니다. 우리나라는 인터넷보급률과 컴퓨터보급률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개인PC에서 손쉽게 HTS로 주식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TS는 MobileTradingSystem인데요.휴대폰으로 이동시에 얼마든지 손쉽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다 싶이 본인의 환경에 맞는 도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증권사 계좌개설 이벤트 이용

주식거래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계신분들이라면 아마 주식거래가 처음이신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주식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계좌개설이 선행이 되어야 합니다. 증권사 혹은 증권사를 연계한 은행에서 간단하게 증권계좌를 개설 할 수 있고 비대면으로도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증권사에서 신규고객을 위한 계좌개설 이벤트를 많이 하기 때문에 꼭 이벤트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계좌개설 이벤트로 수수료 인하나 계좌개설 축하금 3~5만원 정도를 지급하기 때문에 그냥 지나치기에는 아까운 이벤트 들입니다. 마음에 드는 증권사에 어떤 이벤트 들이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아래 국내 증권사 목록 입니다.)

 

키움증권/삼성증권/한국투자증권/KB증권/NH투자증권/신한금융투자/대신증권/하나금융투자/미래에셋대우/SK증권/유안타증권/한화투자증권/하이투자증권/DB금융투자/현대차증권/유진투자증권/교보증권/이베스트투자증권/메리츠종금/KTB투자증권/IBK투자증권/신영증권/케이프투자증권/부극증권

 

일반적으로 개인이 많이 사용하는 증권사는 키움증권,삼성증권,KB증권,하나금융증권,미래에셋대우,유안타증권,이베스트투자증권을 많이 사용합니다.

 

주식거래하는 방법

위 과정을 모두 거치셨다면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거래 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증권사 계좌와 계좌에 주식을 매수 할 수 있는 돈이 준비되었다면 각 증권사 대표 '종합화면'을 검색하여 열어주세요.증권사마다 주문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대표적으로 '종합화면'창을 여시면 됩니다.

 

사고싶은 주식1주를 클릭 하시고 매수, 다시 팔고 싶으면 매도버튼울 눌러주세요. 주식 매수,매도는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이 열려있는 평일9시부터 3시30분까지 가능합니다.(시간외 거래 제외) 어렵지 않기 때문에 꼭 1주라도 사고팔고 직접 해보시면 금방 익숙해지실텐데요. 그래도 처음에 주식거래하는 방법이 어렵다면 각 증권사 모의투자거래를 이용하시거나 상담원과 전화를 통해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갈곳잃은 투자금이나 연2%도 안되는 은행에 예금으로 두기에는 아까운 투자금들이 주식시장으로 들어오고 있는데요. 언제나 성공투자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관련종목 주식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