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시장이슈 뉴스분석

한국판 뉴딜 관련주 정리

by 주식 코인 투자 2020. 9. 6.

한국판 뉴딜 관련주 정리

 

안녕하세요.직장인 투자자 연구소 입니다.오늘은 한국판 뉴딜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지난주 가장 핫했던 주식시장 섹터를 꼽으라면 단연 코로나와 한국판 뉴딜 관련주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래에서 한국판 뉴딜과 관련주들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한국판 뉴딜 정책 무엇인가?

2.뉴딜 지수와 구성종목

3.뉴딜 펀드 관련 종목 분석

 

 

한국판 뉴딜 정책은?

1)한국판 뉴딜정책 소개

 

정부에서 7월14일에 발표한 경제정책으로 코로나사태 장기화로 인한 경기침체를 고려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국가 프로젝트입니다. 한국판 뉴딜은 크게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 2개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고 2025년까지 국비 투자와 많은 일자리 창출을 예고하였습니다.

 

 

한국판 뉴딜정책은 2025년까지 약 160조원(국비110조원)가량을 투입할 예정이고 여기에서 파생되는 일자리는 약 190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작부터 많은 문제제기들이 있는데요. 현재 문재인대통령 임기가 2022년 5월까지 인것을 감안할때 대통령이 바뀌고, 정부여당이 바뀔경우 이 대규모 프로젝트가 흐지부지 되는것이 아니냐는 의문도 있습니다.

 

그리고 뉴딜펀드 조성에 관하여서도 말이 많은데요. 뉴딜 펀드 조성당시 하루걸러 말이 바뀌다 보니 초기에도 이렇게 정책에 대해 믿음을 주지 못하는데 어떻게 믿고 이런 큰돈이 들어가는 국가정책사업을 펼칠수 있냐는 반발이 많았습니다. 정부에서 뉴딜펀드에 대해 처음 설명당시 펀드수익률이 -30%에 달하더라도 원금보장이 가능한 상품이라고 하였지만 다시 손실부담률이 기본적으로 10%로라고 정정하였습니다.

 

 

2)기획재정부 뉴딜정책 관련 페이지

 

아래 기획재정부 홈페이지에서 한국판 뉴딜정책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뉴딜정책의 기본 방향과 관련된 세부 사항에 대해 알아보실 분들은 아래 기획재정부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한국판 뉴딜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링크www.moef.go.kr/mp/nd/newDeal.do

 

한국판 뉴딜(New Deal)

한국판 뉴딜(New Deal) 주요내용 안내해드립니다.

www.moef.go.kr

 

 

 

주식시장 뉴딜지수와 구성 종목

 

위에서 뉴딜펀드 조성에 대하여 말씀 드렸는데요. 주식시장에서도 '한국판 뉴딜정책'에 따른 K뉴딜 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10월중 K뉴딜 지수를 따르는 ETF(상장지수펀드)가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그리고 ETF가 만들어지면 이제 이 지수를 추종하는 기관자금등이 집행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K뉴딜 지수를 따르는 ETF 구성 종목들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겠는데요. 초기에 집행되는 자금이 큰 만큼 단기적으로도 이 지수에 포함된 종목들에 단기 시세 변동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그럼 아래에서 관련 구성 종목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는것과 같이 K-뉴딜 지수에 포함되는 종목은 총 40개종목이 있습니다. 크게 2차전지,바이오,인터넷,게임 섹터 4가지 섹터로 나뉘어져있습니다. 그리고 상위3개의 대표종목들이 있고 아래 7개 종목이 추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금집행은 상위 3종목에 각각25%를 집행하고 나머지 7개 종목에 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나머지 자금을 집행합니다. 따라서 상위3개 종목중에서 시가총액이 비교적 적은 더존비즈온이나 펄어비스 같은 종목이 시세 분출이 나올 가능성이 크겠죠? 실제로 금요일장 더존비즈온과 펄어비스 시세탄력이 좋았습니다.

K-뉴딜 구성 종목 분석

 

시총이 무거우면 움직임이 둔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각 섹터를 대표하는 상위 3개종목중에서 시총이 비교적 작은 펄어비스와 더존비즈온 종목이 자금 집행시 움직일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로 금요일날 시세변동이 큰폭으로 움직였습니다.

 

 

기존에 지수편입 관련 종목들이 시세 편입되면서 시세를 분출 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번 K뉴딜 구성 종목 포함시에도 이럴 가능성이 충분히 있기 때문에, 관련 종목들을 미리 분석하고 파악 해놓으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한국판 뉴딜 정책과 K뉴딜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들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관련종목 매매시 한국판뉴딜 정책에 대해서 더 꼼꼼하게 알아보시고 관련종목들에 대해서도 더 많은 공부를 바탕으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제가 올려드린 내용이 약간의 팁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번달도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판 뉴딜 & 언택트 관련종목 주식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