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 투자/주식 초보 따라잡기

배당락 기준일(+배당락 매매,배당금,배당 종목)

by 주식 코인 투자 2020. 12. 27.

배당락 매매(+배당기산일,배당락매매,고배당 종목)

안녕하세요. 직장인주식투자연구소 입니다. 올해 2020년 주식시장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다음주 28,29,30일 3거래일만 하면 올해 주식시장도 폐장이 됩니다. 3월 코로나 폭락과 동시에 주식시장의 끊임없는 상승으로 올해 주식시장은 천당과 지옥을 오갔던 시장이었던것 같습니다.

 

실물 경제는 좋지 않지만 갈곳 없는 유동 자금들이 시장에 몰려들어 전세계 시장이 코로나로 실물경제는 큰 타격을 입은것처럼 보였지만 주식시장은 활황을 보였는데요. 내년 시장은 어떻게 흘러갈지 정말 궁금해지네요. 오늘은 폐장을 앞두고 배당락 매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이야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배당락매매

 

목차

1.배당락이란?
2.배당기산일(배당을 받으려면 주식을 언제까지 매수해야할까?)
3.배당락 매매(역사는 반복된다)

1.배당락이란?

배당락을 알기 전에 먼저 배당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주식투자 하시는분들은 대부분 아시겠지만 기업은 이익을 거두고 이를 바탕으로 주주에 환원하는 정책을 펼치는게 기본입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기업은 1년에 한번 배당을 실시 하는데 1년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년도 폐장일에 해당 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폐장일 D-2에 주식을 매수해야 폐장일 주주명부에 이름을 올리고 해당년도에 배당을 받을 수 있게 되는것이죠.

 

배당락이란 해당년도 배당기산일이 지나게 되면 그 주식을 매수하더라도 그 해 년도에 배당을 받을 수 없고 기업 역시 배당을 위해 보유 현금이 줄어들게 되므로 기업가치가 일시적으로 떨어진다고 보게되면 주식이 하락을 하게 됩니다. 흔히 말해 배당기산일 다음날 주식이 떨어지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아래 좀 더 배당락에 대해 쉽게 이 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네이버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매달말 황금알을 1개씩 낳는 거위의 가격이 황금알을 낳은 직후에 사려 한다면 직전에 사려고 하는것보다 일반적으로 더 비싸야 하는게 맞겠죠? 배당락도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주로 년배당을 실시하는 우리나라에서 년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일 직후에 주식을 매수한다면 주식 가격은 보통 하락하는게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2.배당기산일(배당을 받으려면 주식을 언제까지 매수해야할까?)

12월 캘린더

올해 우리나라 시장은 31일날 폐장을 하고 내년 21년 1월4일(월)에 개장을 합니다. 올해 우리 시장은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28,29,30일 3일이 남았는데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D+2결제를 하기 때문에 폐장일에 배당을 받기 위한 주주명부에 오르기 위해서 D-2일인 28일날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올해 년말에 배당을 하는 기업의 배당을 받고 싶다면 28일날 주식을 매수해야 하고 29일날 신규로 매수하는 주식에 대해서는 올해 배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28일 매수 후 29일날 매도 하는 경우에는 올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배당락 매매는 아래에서 자세하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배당기산일은 사전적 의미로 주식에 대하여 배당금이 계산되는 최초의 일자를 가리키는데 보통 배당락 전일 마지막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배당매수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올해를 예로 들면 28일이 배당기산일이라고 보시면 되고 29일이 배당을 받을 수 있는 마지막날 바로 다음날로 주식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는 배당락일로 보시면 됩니다.

 

 *자세한 주가 전망 분석은 본문 내용을 통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투자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3.배당락 매매(역사는 반복된다)

지금까지 배당락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위에서 배당락일에 배당을 하는 주식종목의 주가가 떨어질 확률이 높다고 했는데요. 놀라운 점은 배당락을 봤을때 주식은 떨어질 확률이 높을것 같은데 코스닥 종가 지수를 보면 배당락일 코스닥 종가지수는 항상 상승해왔습니다.(지난 5년이상)

 

이는 지수를 이끄는 코스닥 시총 상위주들이 상승할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배당락 매매가 출발하게 됩니다. 대략적으로 배당락 전일인 28일날 배당을 하는 2~3%정도의 코스닥 시총 상위 종목을 매수 후 29일 배당락일 상승에 팔게 되면 배당과 수익을 둘다 챙길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100%는 없지만 상당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지금 HTS를 키고 계신 분들이라면 셀트리온의 배당기산일 주가와 배당락일 주가를 한번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내일 28일 시장에서 어떤 종목을 단타매매 관심종목으로 둬야 할지 조금의 힌트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은 셀트리온이 코스피로 이전했지만 셀트리온 관련주 또는 코스닥 시총상위 종목중에서 배당을 2%이상 하면서 평소 거래가 활발하고 재료가 있는 종목이라면 28일날 매매할만한 좋은 종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28일 매수 후 오버나잇을 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4.결론

1.투자 아이디어(Investing Idea)

배당락일 전날 배당을 주는 종목을 매수하여 배당락일 당일 주가가 상승하면 매도한다.

->하루 보유로 년배당수익과 단타매매 수익금 2가지를 챙길 수 있다.

2.체크포인트(Check Point)

Positive Idea

▶배당 2%이상 종목

▶배당락일 오를만한 종목

▶배당수익과 단타수익 모두 얻는다.

Negative Idea

▶배당2~3%수익 먹으려다가 단타매매 손실 3%이상 날 수 있음.


지금까지 배당락과 배당락매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역사는 반복된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하여 코스닥지수의 지난 배당락일 기준 전후 상승,하락 여부에 대해 직접 찾아보시고 어떤 종목을 매매해야할지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주 2020년 주식시장 마무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투자연구소 "도움되는 글" 더 보기

 

월트디즈니 주가 전망과 분석(+배당금,넷플릭스 비교,실적)

월트디즈니 주가 전망과 분석(+배당금,넷플릭스 비교,실적) 월트디즈니 주가가 다시 조정국면입니다. 미국장 조정과 함께 시총 대형주에 속하는 월트 디즈니의 조정은 어쩔수 없는 조정으로 보�

kgoni0823.tistory.com

 

주식추천사이트 정리 초보에 도움

주식추천사이트 정리 초보에 도움 안녕하세요. 직장인 투자 연구소입니다. 최근들어 주식시장이 활발해 지면서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으로 뛰어들고 있는데요.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

kgoni0823.tistory.com

 

키움증권 HTS 일봉 차트 한눈에 거래대금 표시하기 꿀팁 공개

HTS 사용환경을 더욱 편리하게 하기위해서 오늘은 키움증권 기준으로 일봉 차트에 거래대금을 표시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표시하는 검색신호를 만들어보는 팁을 공개 하겠습니다.제가 귀찮

kgoni0823.tistory.com

 

주식거래하는 방법 간단정리

주식거래하는 방법 소개 안녕하세요.직장인 주식투자 연구소 입니다. 오늘은 주식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볼게요.저는 처음에 '주식투자 무작정따라하기'라는 책이 집에 있어��

kgoni0823.tistory.com

 

한국판 뉴딜 관련주 정리

한국판 뉴딜 관련주 정리 안녕하세요.직장인 투자자 연구소 입니다.오늘은 한국판 뉴딜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지난주 가장 핫했던 주식시장 섹터를 꼽으라면 단연 코로나와 한국판 뉴�

kgoni0823.tistory.com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신중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